본문 바로가기

학부_대학원/네트워크

IPSec [1]

SMALL

IP Sec

IP Sec 이란?

IP Sec은 하나의 프로토콜이 아니다. 네트워크 계층에서 보안을 제공하는 서비스와 프로토콜 모음을 말하는 용어이다.


IP sec이 만들어진 이유

가장 큰 이유는 보안성의 요구이다. 오늘날 인터넷은 공공의 인터넷 망으로서 많은 보안 위협이 발생하였다.

발생하는 보안 위협    

- 데이터 무결성 : 공격자가 천만원이라는 숫자를 1억이라 바꿧는지 아닌지 확인

- IP 패킷의 송신지 위조 : 진짜 은행에서 왔는지 공격자에게서 왔는지

- 재전송 공격 : 1천만원 송금 패킷을 10번 재전송

- 프라이버시 문제 : 사적인 대화 내용을 유출

그래서 이를 보호하기 위한 프로토콜이 개발되기 시작하였고 그중 IP Sec의 개념은 밑과같다.


`데이터 그램을 암호화한다면 모든 페이로드의 내용을 보호할 수 있다`는 개념으로 만들어 졌다.

OSI 7계층이나 TCP/IP 4계층에서 밑에 층[네트워크 계층]을 암호화 하면 위에 계층은 당연히 암호화 되기 때문이다.

"데이터그램은 발신지와 수신지 컴퓨터 그리고 전송 네트웍 사이에서, 이전의 데이터 교환과 관계없이    

   발신지로부터 수신지 컴퓨터로 배달되어지는 충분한 정보를 갖는 독립적인데이터 실체" --> 패킷


위의 그림 처럼 Network 계층을 암호화 하기 때문에, 위의 데이터들은 캡슐화 되어 있어 이도 역시 암호화 시킬 수 있다.

또 IP Sec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운영체제의 수정이 필요하다. 각 데이터 그램을 만드는 과정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이 일어나는 운영체제의 수정이 필요하다.


IP Sec 프로토콜

앞서 설명에서 IP Sec이란 서비스와 프로토콜의 모음이라고 하였다. 2가지 프로토콜이 존재한다.

AH, ESP 이다. 다시 강조하지만 이 두개는 프로토콜이다.


AH : Authentication Header (AH) protocol

해석그대로 인증을 해당 프로토콜은 출발지 인증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한다.

하지만 기밀성은 보장하지 않는다.


ESP : Encapsulation Security Protocol (ESP)

ESP의 경우에는 출발지 인증, 데이터 무결성, 기밀성을 보장한다.

기밀성이 추가되어 있고, 이는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AH 보다 더 많이 사용된다고 한다.



IP Sec의 모드

IP Sec에는 프로토콜과 마찬가지로 두가지 모드가 존재한다. 

전송 모드(Transport)터널 모드(Tunnel Mode) 두가지 이다.

먼저 전송 모드(Transport)  설명하고자 한다.

상위 계층의 프로토콜을 보호한다. 그렇기 때문에 원본의 IP Header는 보호되지 못한다.

그리고 host to host 전송을 제공한다. 즉 컴퓨터와 컴퓨터 끼리 연결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모드이다.

하지만 이를 이루기 위해서는 통신을 원하는 모든 컴퓨터는 운영체제의 수정이 필요하다.

각 컴퓨터의 성능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헤더만 추가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성능 상에서는 많은

자원을 먹지 않는다. 하지만 원본의 헤더가 그대로 존재하기 때문에 수동 공격이 가능하다.

* 수동 공격 : 도청, 스캐닝, 트래픽 분석을 말한다. 비록 그내용을 알수 없다 하여도 통신을 하는지 누구와 통신을

하는지 어디와 통신을 하는지. 얼마나 많은 양의 데이터가 오가는지 등을 알 수있다.



터널 모드(Tunnel Mode) 를 설명 한다.

해당 모드는 전체 패킷을 보호하는데, 이를 풀어서 설명한다. 위의 전송 모드에서는 원본 IP Header가

그대로 존재하였다. 하지만 터널 모드에서는 새로운 헤더를  만든다. 그러면 어떠한 Host끼리 통신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수동공격에 강하다. 

앞서 해당 모드는 Host간 통신을 제공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방화벽 대 방화벽 전송을 위해서 만들어진 모드이다.

방화벽대 방화벽이라고 하면 이애하기 어려워서 쉽게 라우터간에 통신을 위해서 만들어진 모드라고 생각하고자 한다. 

라우터라하면 네트워크의 길을 찾아주는 장치이다. 해당 장치에서 보호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각 Host에 OS가 수정될 필요가 없다.

해당 장치에서 모든 보호 작동이 이루어 지고  새로운 헤더를 만들어서 사용 할 수있다. 원본 헤더를 해석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IPSec의 응용 : VPN[Virtual Private Network]

VPN이란?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인터넷을 통해서 특정 지정된 사람들 끼리의 대화나 내용을 바깥 사람에게 드러내지 않고

통신할 목적으로 쓰이는 사설 통신망이다. 

--> 이를 위해서 공중망으로 접속하기 전에 내부의 트래픽은 암호화 되어야 함.

LIST

'학부_대학원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IDS vs Firewall  (0) 2016.08.08
SSL[Secure Socket Layer]  (0) 2016.08.08
DNS[Domain Name System]  (0) 2016.08.02
네트워크 [신뢰성 대 비신뢰성]  (0) 2016.08.02
네트워크 [비연결 vs 연결 지향 ]  (0) 2016.0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