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부_대학원/운영체제

캐시[Cache]란?

SMALL

캐시를 설명하기에 앞서 사상(Mapping)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알고 들어가려 한다.

사상이라고 하면 보통.. 그.. 사상.. 우리가 생각하는 사상을 많이 생각했다. 하지만 컴퓨터 용어에서

사상이란 사상(寫像, mapping)이란 가상주소와 물리주소의 대응 관계 또는 가상 주소로부터 물리 주소를 찾아내는 일을 말한다. 

해당 용어는 프로세스간 통신(IPC)에서 공유 메모리를 이용한 방법에서도 많이 나온다.


캐시[Cache]란?

프로그램이 수행될 때 나타나는 지역성을 이용하여 메모리나 디스크에서 사용되었던 내용을 특별히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보관하고 관리함으로써 이 내용을 다시 필요로할 때 보다 빠르게 참조하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2]

쉽게 풀어서 설명하면 사용되었던 데이터는 다시 사용되어 질 가능성이 높다는 개념을 이용한 것이다. 이를 통해서

다시 사용될 확률이 높은 아이들을 좀 더 빠르게 접근 가능한 저장소를 사용한다는 개념이다.


캐시 히트[Cache Hit]란?

CPU가 참조하고자 하는 메모리가 캐시에 존재하고 있을 경우 Cache Hit라고 한다.


캐시 미스[Cache Miss]란?

CPU가 참조하고자 하는 메모리가 캐시에 존재하지 않을 때 Cache Miss라고 한다.


기본적인 캐시에 관한 내용을 알아 보았다. 그런데 한가지 의문점이 생긴다.

어떻게 캐시와 메인메모리를 연관 시킬 수 있을까? 

캐시 메모리와 메인 메모리의 주소 체계다르기 때문이다.

해당 내용은 2번째 글에서 정리한다.


[참고] https://ko.wikipedia.org/wiki/%EC%82%AC%EC%83%81_(%EC%BB%B4%ED%93%A8%ED%8C%85)

[참고2] Windows 구조와 원리 OS를 관통하는 프로그래밍의 원리

LIST

'학부_대학원 > 운영체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Interrupt 인터럽트  (0) 2016.10.22
프로세스간 통신 IPC - Shared Mem  (0) 2016.08.10
동기화 vs 비동기화  (0) 2016.08.10
System Bus[버스란?]  (0) 2016.08.08
캐시 쓰기 정책  (0) 2016.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