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부_대학원/Hardware Study

JTAG - 퓨즈비트

SMALL

JTAG 실습을 하면서... 분명 맞게 프로그래밍도 하고 여러 오픈소스를 활용해서 사용하여 시도하였지만,

옳바르게 핀들의 값을 읽어오지 못했다... ㅠㅠ



먼저 첫번째로 확인했던 내용은 레지스터중에 JTAG 관련 내용을 확인하였다.


AVR Studio I/O View 부분을 확인한다.


위 그림을 보면 JTAG Interface Disable 문제인가 싶어서... 관련 레지스터를 수정해보았지만... 핀의 결과 값은 전부 1이거나 0이거나 등

옳바르게 해결되지 않았다.


두번째로 찾아본 결과 퓨즈 비트와 JTAG 관련 부분이 있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AVR 보드의 BIOS라는 개념이다. 


- 전원 공급 라인 관리

- 클럭, 전압 문제 발생시 리셋

- ISP 다운로더의 통신 설정

- JTAG 가능 여부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내눈에 들어온 내용은 JTAG Enable이였다.

퓨즈 비트에서 JTAG 관련 부분을 Enable 시켜보았다.


퓨즈 비트의 경우 HIGH Byte  와 LOW Byte 로 나누어서 설정한다.

직접.. 비트를 수정하는 방법으로 하지는 해보지는 않았다. 하지만 간단하게 AVR Studio에서 해당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다.



프로그램을 로딩하는 부분에 위에 Fuses옵션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지금은 JTAGEN Bit를 수정해놓은 상태지만 원래는 저부분이 체크가 안되어 있었다. 그래서 수정후, Program을 누를경우 변경될것 같았다.

역시나 하지만.. 변경되지 않았다.

그 이유는 퓨즈비트를 실수로라도 마구자비로 수정하게 될경우 avr 자체가 망가지기 쉽기 때문에 퓨즈 비트 변경을 막아놓았다.

하지만 JMOD의 경우 벤더사에서 퓨즈 비트 스위치 부분을 설명해 놓고 있다. 그 부분을 연결시키면 퓨즈 비트를 변경할 수 있다.


사진출처 : https://www.devicemart.co.kr/32749


위에 그림에 보이는 퓨즈 비트 쓰기 금지 점퍼 를 연결해주면 된다.



지금은 개발보드에서 위와 같이 변경하였지만.. 실제 보드에서는 어떻게 변경할지 찾아볼 필요가 있을것 같다.


[참고] http://binworld.kr/47 

LIST

'학부_대학원 > Hardware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드 전원 공급  (0) 2021.01.11
router cmd injection test  (0) 2018.04.24
UART - 공유기  (0) 2017.06.12
[TODO] JTAG - Firmware dumper  (0) 2017.06.10
JTAG - 실습1  (0) 2017.06.10